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경제정보/주식

카카오 액면분할 일정! 전에 사야하나? 후에 사야하나?

반응형

카카오의 액면분할 발표 이후 분할일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카카오를 매수해야 하는지 매도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이 드네요.

카카오 액면분할 일정과 관련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분할이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 비율로 나누어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예로 1,000원의 액면가액을 가진 1개의 주식을 100원 10개의 주식으로 만드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더보기

액면가액은 말 그대로 주식의 권면에 적혀있는 가격으로 실제 거래 가격과는 다릅니다. 

#액면분할을 하는 이유는?

주당 가격이 비싸 거래가 원활하지 못할 경우 주당 가격을 낮춰 거래량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 투자자들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거래량이 늘면 아무래도 주가 상승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주당 가격의 하락으로 갑자기 가격이 저렴해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카카오의 액면분할 내용은?

현재 카카오의 액면가액은 500원이며, 현재 주가는 4월 7일 종가 기준 542,000원입니다.

주당 50만 원이 넘는 가격은 고액의 투자자라면 모르겠지만, 일반 소규모 투자자에게는 아무래도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카카오의 이번 액면분할은 5대 1의 비율로 진행 예정입니다.

분할 전 500원이었던 1주당 가액을 100원으로 분할하기 때문에

분할 이후 주식 가격은 현재 기준으로 약 10만 원 초반대가 됩니다. 

아울러 현재 88,704,620주인 발행주식수는 5배인 443,523,100주로 늘어나게 됩니다. 

#카카오 액면분할 주요 일정

액면분할 기준일 : 2021년 4월 14일

매매거래 정지 : 2021 4월 12일 ~ 14일

매매개시 : 2021년 4월 15일

 

액면분할 전 카카오의 주식을 매수하고자 하는 분들은 4월 09일(금)에 매수를 완료해야 하며

이후 3일간의 거래 정지 후 4월 15일부터 거래가 재개됩니다. 

거래가 재개되면 주식수는 5배가 늘어나 있겠지만, 주당 가격은 그만큼 하락하였기에 계좌상 손익의 변화는 없습니다. 

# 액면분할은 좋은 건가요? 나쁜 건가요?

액면분할로 기업의 가치가 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단순히 거래되는 주식수가 늘어날 뿐입니다. 

다만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훨씬 저렴하게 느껴지고, 유통 주식수가 늘어 거래가 활발해지면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다른 기업의 액면분할 사례는?(삼성/네이버)

우리나라 시장에서 많은 기업들이 액면분할을 하였으며,

액면분할 후 가격 변화의 예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기업은 삼성과 네이버입니다. 

모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인데 두기업 모두 액면분할 후 주가가 하락하였기에, 

많은 분들이 액면분할 후 주가 하락의 예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두 기업의 주가의 하락 원인이 액면분할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삼성과 네이버의 액면분할이 이루어진 시기는 각각 2018년 5월과 10월이었습니다.  

당시 코스피는 2018년 초 고점 이후 2019년 3분기까지 지속적으로 지수가 하락하던 시기였습니다. 

 

개별기업으로 보자면 삼성전자는 17,18년 반도체 시장의 초고속 성장으로 당시 최고점에 있었으며

이후 영업이익이 지속 하락하였기에 주가 하락은 영업이익의 하락의 이유가 컸습니다. 

삼성전자 2017 - 2019 매출 영업이익 변화

네이버의 경우도 당시 구글 등 경쟁사의 한국 진출과 시장 확대로 성장의 한계가 온것이 아니냐는 부정적인 평가가 높아질 때였습니다.  

그래서 카카오는 지금 사야 하나요? 나중에 사야 하나요?

다른 기업의 사례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액면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그 기업의 영업 실적과 장기적인 성장성이 주가 상승에 더욱 크게 작용합니다. 

물론 단기적인 변동성이야 생기겠지만, 그런 변동까지 생각하며 주가를 예상하기에는 대응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전과 후를 만약 고민 중이라면, 저는 크게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답변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장기적 투자 관점입니다.)

요 며칠사이 카카오는 두나무 상장과 구글의 카카오 모빌리티 투자 이슈로 강력한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부담스러운 자리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카카오의 경우 올해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 등 대형 IPO를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 플랫폼 사업의 경우도 현재 마땅한 경쟁자가 없기에 당분간은 지속적인 상승 모멘텀을 갖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참고로 카카오의 2020년 사업 보고서를 첨부합니다. 

보고서를 보면은 그동안 카카오의 사업 실적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사업 변화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 2020년 사업 보고서

2020년_카카오_사업보고서.pdf
2.73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