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경제정보/주식

카카오 페이 상장 가시권 / 꼭 알아야 하는 상장 정보 5가지와 주요 관련주 4종목

반응형

 2021년 1분기 대형 IPO였던 SK바이오사이언스의 상장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대규모 IPO 중  하나인 카카오페이의 상장이 올해 상반기 안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뉴스가 올라왔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올해 상장 계획인 카카오 상장 3형제(페이, 뱅크, 페이지) 중 가장 먼저 상장이 가시화된 기업입니다. 현재 상장을 위한 심사청구를 3월 말 또는 4월에 계획하고 있으며, 심사청구 후 일정대로 심사가 진행된다면 올 상반기인 6월 늦어도 올 8월 전에는 상장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만약 6월에 상장이 된다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관련하여 꼭 알아야 할만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만 언론사와 기사에 따라 내용이 상이하고 아직 확실하지 않은 정보도 있기에 같이 병행하여 표기하였습니다 

 

# 꼭 알아야 하는 카카오페이 상장 정보 5가지

1. 상장 시점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올 6~8월 상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 뱅크와 카카오 페이지도 상장 계획하고 있기에 가능한 서둘러 카카오페이를 상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빠듯하지만 6월 상장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2. 예상 기업가치와 공모규모

카카오페이의 예상 기업가치는 약 7~10조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예상 공모규모는 기업가치의 20%인 약 1~2조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을 1조 원 이상의 공모규모를 가진 상장회사는 9개 정도밖에 없다고 하네요. 이를 보면 카카에 페이지의 공모 규모가 얼마인지 대략 예상할 수 있겠네요.

3. 예상 상장 시장 

카카오페이는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 상장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 군데 중 선택하여 상장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코스피(유가증권) 상장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장의 이유는 향 후 기업가치 성장 가능성이 코스피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외국인 등 투자자들의 시장 인식 차이도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의 사업보다는 기업의 규모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기에 예상 기업규모가 큰 카카오페이는 코스피 상장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4. 상장주관사

상장 대표 주관사는 삼성증권에서 진행 예정이며, 골드만삭스와 JP모건이 공동 주관사로 선정되었습니다. 

5. 현 카카오페이 지분비율 

현재 카카오의 지분비율은 카카오  60.9%(56.1%)와  앤트 그룹 39.1%(43.9%)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앤트 그룹은 중국의 알리바바의 모회사입니다. 

# 카카오페이 관련주 5개

카카오 페이와 관련하여 여러 기업들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금융 관련 기술 기업들과 보안 기업들이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 공개와 관련하여 투자회사들의 주가가 많은 등락을 보이고 있지만, 카카오페이의 경우 지분을 카카오와 앤트 그룹만이 가지고 있기에 투자회사들과의 연관성은 적은 편입니다.

다만 앤트 그룹과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관련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정보인증과 한국정보통신을 들 수 있습니다. 두회사 모두 앤트그룹과의 사업 연계성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모두 인증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있기에 관련주로도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한국정보인증 : 2대 주주인 알리페이의 계열사인 낙낙 랩스 투자 이력

한국정보통신 : 2대 주주인 알리페이와 과거 합작 업무 진행 이력  

1. 카카오

 카카오페이와 가장 관련이 큰 관련주라면 역시 최대 주주인 카카오입니다. 카카오페이가 상장하는데 카카오를 뺄 수는 없겠지요. 다만 카카오페이의 상장으로 인해 카카오의 주가가 어느 정도 영향을 받기는 하겠지만 그다지 크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이유는 카카오의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카카오페이가 가지는 비중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상장 전까지의 상장 과정에서 주가의 변동성은 충분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세틀 뱅크

카카오페이는 현재 세틀뱅크의 간편 현금결제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 간편 현금결제와 관련하여 세틀뱅크의 시장점유율은 무려 97%에 달합니다. 우리나라 페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대부분 세틀뱅크의 플랫폼을 이용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간편현금결제는 실시간 계좌이체 절차를 간단히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시장을 독점하고 있지만, 카카오페이의 상장 이슈로 더 주목을 받을 수 있겠네요. 

3. 드림시큐리티

드림시큐리티는 카카오 페이에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카카오 뱅크에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카카오뱅크 상장까지 계속해서 시장의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라온시큐어

카카오 페이에 생체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카카오페이 이외에도 신한은행, 정부 24 민원사이트의 생체인증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국내 최대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와 녹스 전용 모바일 단말관리 솔루션 공급과 영업ㆍ마케팅 협력 계약을 체결했었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페이 상장과 관련된 정보와 관련주를 알아봤습니다. 아직 상장까지는 시간이 남아 있기에 변하는 정보들을 계속 추적하고, 관련주들의 주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상장된 정보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