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경제정보/주식 용어 및 투자기본

[주식초보 주린이] 주식은 어떻게 시작하나요? 증권계좌 만들기 / 프로모션 활용 팁

반응형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얼마 전부터 주식과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저도 주식 초보이기에 주식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저도 같이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글을 적고 있습니다. 그렇다가 얼마 전 정말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무었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블로그를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저는 현재 호주에 잠시 머무르고 있습니다. 호주에 있다보니 당연히 호주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가장 먼저 든 생각은 "호주 주식을 매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질문이었습니다. 한국에서 주식을 매매하는 것은 따로 배우지 않아도 당연히 아는 것이라 생각했기에 생각하지 못했던 사항이었습니다. 호주에서 주식을 어떻게 사고팔아야 하는지는 궁금해지는 시점부터, 어디서 어떻게 주식을 사야 하는지, 계좌는 어디서 만들어야 하고, 주식을 살 수는 있는건지? 이런 기본적인 질문들부터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아마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이와 같은 질문을 할 것 같아, 주식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증권계좌를 만드는 법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직접적인 계좌 개설 방법보다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나는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나?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우리나라의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외국인들도 어렵지 않게 사고팔 수 있는 우리나라 주식을 우리나라 사람이 못하면 안 되겠지요. 특이한 점은 돈거래 이기에 성인만 가능할 거라 생각하지만 미성년자도 주식 투자가 가능합니다. 단 미성년자는 계좌 개설 등에 제약이 있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부모와 함께 동행하여 계좌를 만들어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주식에 투자할 여유자금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시작 가능합니다. 

2. 주식 투자의 시작 증권 계좌 만들기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증권사에서 주식 거래가 가능한 증권계좌를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 은행 계좌로는 주식거래를 할 수 없기에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증권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물론 은행 연계 계좌도 있으나 주식을 할 생각이라면 증권사를 통해 계좌를 만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증권회사인데 "증권시장과 투자자 사이에서 증권을 매매시키는 업무를 담당하는 회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표적인 증권회사로는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 다양한 증권회사가 있습니다. 상호명에 증권이라는 단어를 직접 쓰는 회사도 있지만, 증권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고 "투자" 등의 단어를 쓰지 않는 회사도 있기에 잘 보고 선택하면 됩니다. 추천드리는 증권회사는 없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평판이 좋고 큰 회사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증권사 계좌를 만드는 방법?

 증권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직접 매장에 방문하거나 앱을 통하여 비대면으로 계좌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 증권사 직접 방문하여 만들기 : 가까운 증권사를 검색한 후 증권계좌를 만들러 왔다고 직원에게 이야기하시면 직원 분들이 알아서 계좌를 만들어 줍니다. 은행에서 계좌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필요한 신분증 등을 구비하여 방문하면 어려움 없이 계좌를 만들 수 있으며,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온라인 PC/앱을 이용하여 비대면 계좌 만들기 : 요즘 대부분의 증권사에서는 비대면으로 앱을 사용하여 간단히 증권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르기에 여기서 직접 설명드리지는 않겠지만, 필요하면 검색을 통해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증권회사의 이름과 "계좌 개설"이라는 단어를 함께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4. 주식계좌 만들 때 고려 사항과 이벤트 활용하여 돈 벌기

 예전에 비하여 증권계좌를 만드는 것은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전산도 많이 발달하여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지만, 그래도 본인이 거래하는 주거래 은행과 연계된 증권회사라면 조금 더 사용에 용이합니다. 아무래도 돈을 계속해서 입/출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작지만 이체 수수료 등도 절약할 수 있겠네요. 

 

 두 번째는 주식을 거래하다 보면 거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거래 수수료가 적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증권사들의 경쟁으로 수수료가 많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프로모션을 통해 주식 거래 수수료 무료를 제공하는 증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말은 무료이지만 정말 무료는 아닙니다.) 이왕이면 수수료가 낮은 증권사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증권사에서 개좌를 개설하면 현금을 주는 곳도 있고, 국내 주식 1주를 랜덤으로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실제 주식거래를 하면 더 많은 보상을 하는 곳도 있으나, 일단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투자금액이 많지 않을 것 이기에 기본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적어 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