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 일상과 정보/호주일상

호주 휴대폰 통신비 절약 - 통신사 바꾸기 및 유심 교체 시 주의할 점 -

반응형

호주통신사
호주에서 사용한 통신사 (빌롱 통신사가 빠졌네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호주에서 통신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렸었는데, 오늘은 호주에서 휴대폰 통신사 바꾸기와 유심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제 호주에 온 지 반년이 조금 덜 되었는데, 벌써 휴대폰은 4번째 통신사를 사용하고 있네요. 이유는 조금이라도 생활비를 아껴보기 위해서입니다. 많은 분들이 통신사마다 통화 품질이 차이가 난다고 이야기 주시지만, 저는 주로 시티나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는 거주지에서 생활하기에 통신사를 바꾸어도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네요.

(만족스러웠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 한국에 비해서 통신 인프라가 나쁜 건 사실이네요)

 지금까지 제가 사용한 통신사는 옵터스, 빌롱, 리베라, 부스트 모바일 등 총 4개의 통신 사업이고, 각 통신사마다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제가 지금까지 사용한 요금제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지금은 부스트 모바일의 6개월짜리 장기 요금을 쓰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을 찾아 통신사를 바꾸는 것도 좋기는 하지만, 매달 통신사를 바꾸는 게 솔직히 귀찮기는 합니다. 그래서 여러 조건을 검색하여 부스트 모바일 제품을 구매하였네요.

통신사 옵터스 빌롱 리베라 부스트 모바일
구매처 공항 인터넷 마트 인터넷
사용 요금제 $30 $10 $29.90 $100
사용기간 28일 30일 30일 180일
주요조건 전화/문자 무료
(한국 국제전화 포함)
데이터 10G
전화/문자 무료
(국제전화 미포함)

데이터 1G
전화/문자 무료
(한국 국제전화 포함)

데이터 35G
전화/문자 무료
(한국 국제전화 포함)

데이터 60G/180일
받은 프로모션 혜택 첫 3달 25G/월 추가 데이터 1G/월 추가 데이터 가격할인 $10 구매 없음
사용기간  3개월 1개월 1개월 현재
특징/장점 메이저 통신사
오프라인 매장
알뜰폰 사업자
저렴한 가격
알뜰폰 사업자
저렴한 가격
알뜰폰 사업자
저렴한 장기요금 제공

  통신사마다 유심 교체 및 등록 방법이 조금씩은 다르기는 하지만, 직접 경험해 보니 절차나 방법들이 대동소이합니다. 아마 다들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통신사나 유심을 교체할때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은 기존에 쓰던 번호를 유지할 수 있냐는 것인데, 모든(아마 대부분) 통신사들이 기존의 통신회사와 상관없이 쓰던 번호를 연결해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쓰던 번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할 것들이 있는데, 제가 유심을 교체하며 겪었던 문제들을 공유하면서 설명드릴게요. 

1. 유심 구매하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체할 유심을 구매해야 합니다. 유심은 통신사 매장, 주요 대형마트(울워스, 콜스 등), 인터넷에서 구매 가능한데, 개인적으로 대형마트에서 구매하는 걸 추천 드려요. 대형마트에는 꼭 할인하는 유심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빌롱 유심을 인터넷으로 구매했는데, 구매한 다음날 마트에 가니 똑같은 가격에 10G 제품을 팔고 있었네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유심을 구매하려면 배송기간을 생각해서 미리 주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인터넷으로 부스트 모바일에서 유심을 구매하고, 배송이 늦어 어쩔 수 없이 리베라 통신사를 한 달간 사용했었습니다. 

 

2. 유심 등록하기 (쓰던 번호 유지)

 - 매장에서 등록하기

  대형 통신사(옵터스,보다폰,텔스스라)는 쇼핑몰이나 주요 거점에 오프라인 매장을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장을 방문해 등록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는 합니다. 다만, 대형 통신사들은 대부분 상대적으로 요금이 비싸기에 지금 이글의 취지와는 조금 동떨어진 듯합니다.  

 참고로 옵터스는 앱을 통해서 교체가 가능했다고 하는데, 지금은 매장 방문과 전화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마트에서 옵터스 유심을 사서 매장에서 등록해 달라고 한 적이 있는데, 친절하게 잘 진행해 주었네요.

 

  - 인터넷 등록하기 

 인터넷 또는 앱을 통해 통신사 이동과 유심 교체가 가능합니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통신사들이 기존에 쓰던 번호를 유지하고 통신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를 이동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기존 통신사에 가입된 정보와 바꿀 통신사의 정보가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정보라 함은 이름, 생년월일 등을 이야기 합니다. 

 저는 옵터스에서 리베라로 교체 할때 등록 정보가 맞지 않아 하루 동안 전화를 걸 수 없었네요. 리베라에서 기존의 정보를 바꿔야 한다고 해서 옵터스 매장에서 정보를 바꾼 후 리베라로 연락을 취해 통신사를 옮길 수 있었네요. 

 

3. 유심 교체 절차 (리베라 예시)

 주의할 점은 유심을 휴대폰에 삽입하기 전에 앱 등을 통해 전화번호 이동 등 기본 설정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기존 번호를 쓸건지 새번호를 쓸건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기본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주의 할 점음 기존 통신사와 기본 정보가 동일해야 합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전화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가장 중요한 요금을 지불해야겠죠.

 

4. 기다리기 및 휴대폰에 유심 넣기

 최대 4시간 정도 걸릴거라고 하지만, 별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1시간 이내로 통신사 교체가 완료됩니다. 통신사 교체가 되기 전까지는 기존 통신사의 전화를 계속 사용할 수 있고, 교체가 되면 안테나가 사라지며 전화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때 준비된 유심을 넣어주면 통신사 바꾸기는 완료되네요.

 그리고 유심을 교체할 때 꿀팁을 하나 알려 드리자면, 기존 통신사의 돈을 지불하는 기간이 넘겼다 하더라도 기존 회선은 일정기간 유지가 됩니다. 전화를 걸고 데이터를 쓰는 것은 할 수 없지만, 전화를 받는 일은 계속 가능하기에 혹시나 연장기간이 넘어간다 해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네요.  이상 호주에서 통신사 및 유심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