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 일상과 정보/호주일상

[호주 생활] 호주 빈병/빈페트병/캔 재활용 해서 생활비 벌기 (Containers for Change)

반응형

 외국에서 생활하다 보면 우리나라가 무척이나 재활용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쓰레기를 버리는데도 돈이 들기 때문에 반 강제적(?)으로 재활용이 잘 이루어 것 같습니다. 

 물론 호주도 재활용 쓰레기를 따로 분리하여 수거하고 있지만, 강제 조항이 아니기에 특별히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네요. 호주 사람들을 보면 특별히 재활용에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쓰레기를 버리는 입장에서 편하기는 하지만, 한국에서 워낙 분리수거에 익숙하다 보니 아직까지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철저하게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하여 버리고 있네요.

 

 재활용이 잘 지켜지지 않는 호주이지만, 우리나라보다 좋은 점도 있습니다. 바로 빈병을 팔아 작게나마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빈병을 가져다주면 병당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지만, 호주에서는 빈병은 물론이고 빈 페트병과 빈 캔도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빈병을 어느 정도 모으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호주에서는 금방금방 리펀드 받을 수 있는 재활용 물품들이 모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빈병, 빈 페트병 등을 어떻게 환불받을 수 있는지 홈페이지에 나온 3단계로 설명드릴게요.

1. 빈병 모으기-어떤 것들을 환불받을 수 있나?

출처 : 콘테이너스 홈페이지

 병, 페트병, 캔 등을 감싸고 있는 라벨을 보면 10C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음료수 캔, 물병, 그리고 맥주병들은 10C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유 페트, 와인병 등은 환불받을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뚜껑을 꼭 분리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점만 잘 지키면 환불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2. 빈병 가져다 주기

 빈병을 가져다주는 방법은 위의 그림처럼 총 4가지입니다. 먼저 정해진 사업소에 빈병을 가져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의 좋은 점은 바로 그 자리에서 현금으로도 리펀드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주로 두 번째 그림인 Bag Dro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백 드롭스는 50개 정도씩 모은 비닐백을 리펀드 컨테이너에 두고 나중에 통장을 통해 리펀드를 받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는 집 가장 가까운 근처에 해당 컨테이너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굳이 사람을 마주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으로는 내가 수거한 수량보다 환불금액이 조금은 적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분실의 가능성도 있고 또 환불 대상이 아닌 경우도 있기 때문인 것 같네요.

 나머지 두 방법은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무엇보다 집 근처에 무엇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네요. 

3. 리펀드 환불받기

 돈을 받기 위해서는 ETF 등록을 해야 합니다. ID를 만들며 본인의 통장을 등록하게 되는데 그 통장을 통해 리펀드 받습니다. 위에서 이야기드렸듯이 현금으로도 바로 받을 수 있고, 또 포인트나 바우쳐 등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은 금액으로 기부 등에 활용할 수 도 있기에 원하시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4. 환불 위한 사이트 ID 등록하기 

 위의 절차를 진행하고, 환불을 받이 위해서는 일단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 ID를 만들어야 합니다.

www.containersforchange.com.au/

 

ID 등록 방법은 특별히 어렵지는 않습니다. 

 

콘테이너스 등록 화면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등의 필요하며, 무엇보다 환불받을 계좌번호는 꼭 있어야겠죠. 꼭 돈이 아니더라도 환경을 위해 재활용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기가 주어진다면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