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경제정보/주식

코스닥150 정기변경과 12월 편입/편출 예상 종목[한국 증시 지수 3부]

반응형

 

 오늘은 지수 관련 마지막 포스팅인 코스닥 150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했던 코스피 200 지수와 비슷하기에 기본적인 내용은 저번 포스팅을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코스피 200 지수와 다른 점과 12월 편입/편출 종목 위주로 간단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150 지수 12월 정기변경 일정

 코스피 200 지수와 같이 12월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12월 10일 종가를 기준으로, 다음날인 12월 11일부터 지수에 반영되어 지수가 산출됩니다. ETF 등 패시브 펀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12월 10일 종가 기준으로 새롭게 편입되는 종목은 매수, 편출 되는 종목은 매도를 해야 합니다. 

2020년 12월 코스닥 150 지수 편입/편출 예상 종목

 예상 편입 종목은 한국투자증권과 유안타증권에서 발표된 자료를 활용하여 그중 중복되는 것만을 추렸습니다. 예상 종목이기는 하나 확정 종목과 크게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예상 종목이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입종목

구분 예상 편입 종목(13개)
종목명 카카오게임즈, 메드팩토, 에스앤에스텍, 알서포트, 대주전자재료, 피엔티, 씨아이에스, 서울바이오시스, 동국S&C, 제이엔티씨, 레몬, 코리아센터, 한국기업평가

편출종목

구분 예상 편출 종목(21개)
종목명 메디포스트, 앤케이맥스, 인트론바이오, 유틸렉스, 디오, 지노믹트리, 케어젠, 모두투어, 바텍 파워로직스, 휴온스글로벌, 코원테크, 인바디, 미래컴퓨터, 나스미디어, 우리기술투자, 한국전자금융, 성광밴드, 태광, 연우, CJ프레시웨이

 

투자전략

 지난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하였지만, 지수 편입/편출 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관련 이슈는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코스닥 150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자금은 2020년 현재 약 2.5조 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50조 규모로 추정되는 코스피 200 지수와는 규모면에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코스피에 비하여 그 영향이 작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일평균 거래금액 대비 리밸런싱 매수 또는 매도 규모가 크다면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12월 새롭게 지수에 편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기업평가의 경우 리밸런싱으로 약 25억 원가량이 매매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오늘(18일) 하루 거래 금액은 약 7억 원으로 자금을 소화하는데 꽤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상으로 코스닥 150 지수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