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경제정보/주식 용어 및 투자기본

[원금이 보장되는 주식] 스팩(SPAC) 상장주 장단점 및 투자방법

반응형

 

 

 

 지금은 미국 주식 시장이 많은 부침을 겪으면서 관심이 줄어들었지만, 얼마 전까지 (그리고 지금도) 미국 증시에는 스펙 주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은 많은 논란이 되고 있지만 한때 미국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니콜라"도 이 스팩을 통하여 상장을 하였습니다. 특히나 리틀 버핏이라고 불리는 "빌 애크먼"이 스팩을 만들면서 더욱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도 한때 스팩주가 적지 않은 관심을 받았지만, 지금은 그 관심이 많이 줄어든 상태인데요. 오늘은 이 스팩이라는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업이 코스닥에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IPO(기업공개)를 통한 상장입니다. 그리고 이미 상장이 되어 있는 회사와 합병하는 우회상장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의 방법이 아래에서 설명할 "스팩"을 통한 상장입니다. 

스팩[SPAC]이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 공모(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바탕으로 다른 기업과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목적으로 하는 명목회사(Paper Company) > 

 

스팩의 기본구조 (이미지 출처 :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스팩은 우리말로는 "기업인수목적회사"라고 이야기합니다.(우리말이 이해하기에 더 쉽네요.) 스팩은 사업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회사가 아니라 기업을 인수하여 합병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위의 표에서 보는 것처럼 스팩 회사는 우선 기업을 만들어 놓고 인수할 회사를 찾아 합병을 완료하면 그 목적을 다 한 것입니다. 

회사들은 왜 스팩을 통해 상장하나? 

우선 정상적인 IPO 절차가 어렵고 많은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요즘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하고 있지만 주식시장에 상장을 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미 상장되어 있는 스팩과 합병을 하면 노력과 시간을 줄일 수 있어 빠르게 상장을 하려는 회사에게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합병을 하려는 회사 입장에서는 이미 스팩 을 통해 일정한 자금이 모아져 있는 상황이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 스팩을 투자하는 이유?

 스팩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손실 위험이 제로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물론 주식 투자이기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원금이 거의 보장되면서 주가 상승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에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스팩은 만들어진 후 3년 안에 합병할 회사를 찾아야 하는데, 만약 3년 안에 합병할 회사를 찾지 못한다면 청산을 해야 합니다. 이때 공모가를 기준(2000원/주)으로 투자자들에게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돌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이유는 공모자금의 90% 이상을 별도로 예치를 해야 하기 때문이며, 예치된 자금은 인출과 담보 등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만약 합병할 회사를 찾았고 이 회사가 좋은 회사라면 주가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고, 합병 시 정해진 비율에 따라 주식을 받을 수 있어 추가 수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합병하는 회사가 부실하거나 합병 시 비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합병 전 주식을 팔거나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하여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점은 스팩이 가진 장점 중에 하나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팩은 하방으로는 큰 경직성을 가지고 있지만, 상방으로는 상승의 가능성이 열려 있기에 안전한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가장 큰 단점은 일반 주식투자처럼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보통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은 손실의 위험이 있더라도 짧은 시간에 높은 수익을 바라고 주식시장에 들어옵니다. 하지만 스팩 투자는 오랜 시간 인내를 가지고 투자를 해야 하며, 기대할 수 있는 수익도 일반적인 주식 투자보다는 많이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스팩투자의 비교 대상은 주식투자가 아니라 은행 예금으로 봐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거래량이 많지 않기에 주식을 매매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주식과 비교하면 하루 거래량이 정말 적은 편입니다. 소량의 스팩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문제없겠지만, 많은 수의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매매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급하게 돈이 필요하여 주식을 팔아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저렴하게 매도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 단점은 스팩이 어떤 기업과 합병할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스팩은 상장 전 이미 합병할 회사를 암묵적으로 정해놓은 경우도 있지만, 상장이후 합병할 회사를 찾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팩회사를 설립한 발기인과 증권사를 유심히 봐야 합니다. 

스팩 투자방법과 투자 팁?

 스팩도 일반 공모주 저럼 청약절차를 거칩니다. 일반 공모주처럼 청약을 하고, 경쟁률에 따라 주식을 할당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내에서 일반 주식처럼 매수/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스팩을 투자하기 전에는 꼭 투자설명서 등을 자세히 읽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나 모를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꼭 필요한 행동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스팩은 기한이 정해져 있기에 3년 안에 합병할 회사를 찾지 못한다면 청산을 해야 합니다. 청산 시에는 투자금액과 3년간의 이자를 돌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산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스팩을 매수 한다면 은행이자보다 높은 투자 수익을 올릴 수 도 있습니다. 

 단 이때 주의할 점은 투자금액은 공모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내가 2,000원인 주식을 장내에서 2,050원을 주고 샀다면, 청산시 50원은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내가 장내에서 1,950에 주식을 샀다면 2,000원을 돌려 받을 수 있기에 차액과 이자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투자든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도 항상 존재합니다.(물론 리스크가 줄어든 만큼 리턴도 줄어들겠지요.)  스팩주 투자가 상대적으로 작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지만, 모든 투자 시에는 항상 조심해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투자하기를 권해드립니다. 모든 분들이 성투하였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