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경제정보/주식 용어 및 투자기본

볼린저밴드 차트 투자기법 및 설정값

반응형

 볼린저밴드 설정과 이를 활용한 매매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볼린저 밴드는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라는 투자전문가가 만들어낸 주가 보조지표로, 주가의 움직임을 밴드 안에서 예측하는 기법이며, 주식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보조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 볼린저 밴드란?

 차트의 중심선(보통 20일 이평선과 동일)을 기준으로 상/하한 선이 있는데, 쉽게 상한선은 저항선, 하한선은 지지선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급등주와 급락주 같은 변동이 큰 주식을 제외하면, 주가가 볼린저 밴드 안에서 움직일 확률이 95%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볼린저밴드 예시 이미지
볼린저 밴드 이미지

# 볼린저 밴드 장점과 단점

 - 장점

 위에서 이야기 하였지만, 밴드 안에서의 주가 변동은 꽤 높은 확률로 예측이 가능합니다. 볼린저 밴드를 일봉, 주봉 또는 분봉으로 보더라도 밴드 안에서의 움직임은 꽤나 신뢰할만합니다. 

 - 단점

 대부분의 모든 지표들이 후행성 지표입니다. 즉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만든 지표이기에 앞으로의 주가를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점은 꼭 염두에 두어야겠네요.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볼린저 밴드는 밴드안에서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지표이기에 지표를 벗어나는 변동성에는 대응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말은 급상승과 급하락에 대한 대응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큰 상승의 기회와 큰 하락의 리스크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 볼린저밴드 주요 해석

1. 밴드의 변동폭

 주가의 변동폭이 커지면 밴드의 폭이 넓어지고, 변동폭이 줄어들면 밴드의 폭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주식차트의 반복적인 수렴과 발산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볼린저 밴드를 벗어나는 경우

 볼린저 밴드 상한선을 저항선으로 하한선은 지지선으로 본다면, 주가가 상승하여 저항선을 뚫으면 주가가 추가로 올라갈 확률이 높아지고, 반대로 지지선이 뚫리면 주가는 추가로 내려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3. 밴드의 폭이 좁아는 경우 

조만간 주가가 상승 또는 하락으로 추세전환의 가능성 높아지는 구간입니다. 대게 횡보하는 구간에 밴드가 좁아지게 되며, 이후 주가의 방향이 결정되게 됩니다. 

# 볼린저밴드 매매법 예시

 위에어 이야기한 것처럼 볼린저밴드는 밴드 안에서의 움직임을 예측하기에 유용하지만 이를 벗어난 변동에 대응하기는 취약합니다. 상승의 기회를 놓치는 것은 단지 아쉬움이 남을 뿐이지만, 만약 주가가 급락하게 되면 텅 빈 잔고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매매는 매도보다는 매수에 조금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볼린저 밴드의 하한선에서 바로 매수하기보다는 하한선을 타고 내려가는 모습을 지켜보다 캔들이 하한선에서 떨어져 나오는 시점에 매수를 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볼린저밴드 예시 이미지
국일제지 일봉

 국일제지는 장기간 횡보하며 볼린저 밴드가 좁아졌습니다. 이후 지지선을 타며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성급히 매수를 하였다면 계속해서 손해를 보게 되었을 것입니다. 이후 노란색 동그라미에서 하한선을 아탈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해 접근이 어렵지만, 이후 계속해서 상승 추세를 유지하게 됩니다. 

 

 현재 국일제지는 밴드를 이탈해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밴드 하단에서 매수를 하였다면 추가 하락을 피할 수 없겠네요.  이후 어떻게 주가가 변하게 될지 예측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볼린저밴드 지표 의미와 설정

 아래 그래프를 보면 좌측상단에 (20, 2)라는 숫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20은 20일 이동평균선을 의미하며, 밴드의 중앙선은 20일 이동평균선을 의미합니다. 뒤의 2는 승수 값으로, 표준편차에 승수 2를 곱해서 상단과 하단이 정해집니다. 이는 일반적인 볼린저밴드의 설정값입니다. 

 대게 볼린저밴드를 중, 장기투자에 활용할 경우 이평선의 값을 높게 설정합니다. 

볼린저밴드 20과 80 비교 이미지
삼성전자 (20,2), (80,2) 밴드 비교

 두개의 그래프를 비교해보면 밴드의 추세는 비슷하나, 밴드의 폭과 등락이 80선이 조금 더 여유로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설정방법 이미지

 볼린저밴드의 이평기간은 HTS나 MTS에서 볼린저밴드 설정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이평 기간 설정을 볼 수 있습니다. 각자의 취향에 맞게 본인에게 맞는 설정을 하면 됩니다. 포스팅이 주식 매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모두의 성공투자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