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경제정보/주식

1년에 4번만 가능한 투자 2021년 8월 MSCI 예상 편입 편출 종목

반응형

 올해도 벌써 8월이 되었습니다. 8월은 MSCI지수의 분기 변경이 있는 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8월 MSCI  주요 이슈와 예상 편입/편출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SCI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MSCI 기본 내용 보러가기>

 

 

2020년 11월 MSCI 편입/편출 종목과 국내 증시 주요 지수와 정기변경(리밸런싱)일정 간단정리 [MSCI,

 오늘 MSCI 지수 한국시장 신규 편입과 편출 종목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2020년 11월 MSCI 코리아 스탠다드 지수에 편입된 종목은 SK바이오팜, SK케미칼, 두산중공업 이렇게 3가지 종목입니다. MSCI

pbes.tistory.com

 MSCI 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글로벌 지수이기에 지수를 따라다니는 자금 규모도 무척 크기에, 종목의 편입/편출에 따라 패시브 자금이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신한금융투자의 자료에 따르면 MSCI korea 지수를 추적하는 패시브 자금이 대략 80조 원 정도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 8월 MSCI 편입/편출 일정

  • 발표일 : 2021.08.12. (목)
  • 장 마감 적용일 : 2021.08.31. (화)
  • 변경 유효일 : 2021.09.01

 올해 8월 MSCI 편입 편출 종목은 8월 12일에 발표가 됩니다. 발표 즉시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8월 마지막 장인 31일 장 마감가를 기준으로 적용이 됩니다. 이후 패시브 자금은 9월부터 들어올 수 있습니다. 

#  8월 MSCI 주요 이슈 및 예상 편입/편출 종목

 관련 내용은 삼성증권 'MSCI 2021년 8월 분기 리뷰 예상 및 IPO 이슈' 리포트를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 신규 상장 카카오뱅크, 그래프톤 MSCI 조기 편입 여부
  • SKIET, 카카오 게임즈, 에코프로비엠 편입가능
  • SK텔레콤 8월 분기 리뷰에서 비중의 1/4로 축소 예정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이 8월 초에 상장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두기업의 예상 시가총액이 18조 원, 24조 원으로 모두 시가 총액이 크므로 주요 지수에 조기 편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MSCI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주요 지수로 활용되고 있는 코스피 200의 조기 편입 조건은, 상장일 이후 15일간 평균 시가 총액이 코스피 보통주 내에서 상위 50위 이내의 기준이기에, 두 종목 모두 쉽게 코스피 200에 조기 편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MSCI의 경우보다 까다롭기에 조기 편입을 난관만은 할 수 없습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공모가가 유지된다면 조기편입 가능성이 높으나, 만약 주가가 하락하여 33,000원 밑으로 떨어진다면 조기편입이 불발될 수 도 있습니다. 크래프톤의 경우 시총이 MSCI 조기편입 기준을 크게 상회합니다. 주가가 반토막 나지 않는다면, 무난한 MSCI 조기 편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조기편입이 결정된다면, 카카오뱅크의 경우 10 영업일째인 8월 20일 장 마감 후에 지수 편입을 예상하고 있으며, 크래프톤의 경우 분기 리뷰 적용일과 가깝기에, 분기 조기 편입일에 함께 편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8월 분기 리뷰 편입/편출 예상 종목

 삼성증권에서 예상한 8월 MSCI 분기 편출입 예상 종목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8월 분기 MSCI 예상 편출입 종목

- 편입에 따른 패시브 자금 유입 예상 규모

 NH투자증권은 에코프로비엠이 MSCI 지수에 신규 편입된다면 유입되는 예상 패시브 자금 규모를 약 1,041억 원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최근 20일 일평균 거래 대금이 1,211억 원으로, 거래금액 대비 유입자금 규모가 약 86%로 높은 수준이며, 이를 고려하면 지수 편입 효과가 클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아울러 카카오 게임즈 1,269억 원, SKIET 948억 원의 유입 자금을 예상하였으며, 이는 일평균 거래대금 대비 비율은 각각 26%, 63%로 추산하였습니다. 

- 기타 이슈

 이번 8월 MSCI 리밸런싱에서는 SKT의 MSCI 지수 내 편입 비중이 축소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유는 SKT의 외국인 추가 매수 여력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SKT의 최근 자사주 소각으로 외국인 지분율이 4월 말 기준 39.5%에서 현재 46.6%로 올라왔습니다. SKT의 외국인 지분한도는 49%이기에 외국인이 추가 매수할 수 있는 추가 매수 여력이 4.8%로 낮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로 인한 수급 및 주가 영향은 작을 것이라는 예상이며, 수급 영향 규모는 대략 5,500원 정도의 매도로 계산됩니다. 

# 편입 편출에 따른 주가 변화와 투자 전략은?

 대게 편입된 종목의 주가 변동은 편입 이후 눈에 띄게 상승했다고 이야기할 수 없으나, 제외 종목의 경우는 뚜렷하게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예상 편출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리스크 관리에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NH투자증권에서는 리뷰일 매수 후 변경일 매도 전략의 경우 평균 15.5% 수익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다만 과거의 자료가 미래의 결과를 말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본 글은 해당 종목의 매도나 매수를 권유하는 글은 아니며 개인적인 투자를 위한 공부 글입니다. 모두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올해 MSCI 정기 리뷰 스케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