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경제정보/재테크&경제정보

유동성 축소 테이퍼링은 언제 진행될까?

반응형

테이퍼링이란?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해나가는 것을 이야기하며, 일종의 출구전략입니다. 테이퍼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양적완화를 알아야 합니다. 

양적완화란?

 중앙은행이 시중에 통화공급을 늘리는 정책으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중에 돈을 푼다.'로 간단히 이해하면 좋을 것 같네요. 즉 중앙은행의 통화 발권력을 이용하여 자산을 매입하여 중앙은행의 부채를 늘리는 방식으로 시중에 통화를 늘려 경기를 부양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기존 중앙은행은 시중의 통화량 조절을 위하여 국.공채 매입/매도를 주로 하였으나, 코로나 펜더믹 이후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국. 공채 이외에도 주택저당증권, 회사채 등 다양한 자산을 대규모로 매입하여 시장에 엄청난 유동성을 공급하였습니다. 특히 신용이 좋지 않은 회사채 등도 매입을 하는 등 그동안 볼 수 없었던 강력한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양적완화 정책은 무한대로 계속해서 진행 할 수 없고, 또 인플레이션 등의 부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에 경제가 안정화에 접어드는 시점에 양적완화 종료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시에 양적완화를 종료한다면 이 또한 시장에 엄청난 파급을 불러올 수 있기에, 본격적인 양적완화 종료 전 시행할 수 있는 정책이 바로 '테이퍼링'입니다. 

 

 테이퍼링은 일종의 출구전략으로 테이퍼링은 '가늘어지다.', '끝이 뾰족해지다.'라는 뜻으로 2013년 당시 벤 버냉키 미 중앙은행 의장이 언급하며 유명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금리 인상을 의미하는 '타이트닝(Tightening)'과 달리 양적완화 정책 속에 시장에 충격을 덜어주는 방식으로 자산 매입 규모를 서서히 줄여나가는 방식입니다.

 

 비유적으로 많이 쓰는 표현이 '수도꼭지를 조금씩 잠궈간다.'입니다. 수도꼭지를 서서히 잠그면 나오는 물의 양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처럼, 만약 한 달에 1,000억 원씩 자산 매입을 해오던 중앙은행이 테이퍼링을 시작하여 자산매입 규모를 한 달마다 900억 -> 800억 -> 700억 -> 0원 등 시간을 가지고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입니다. 

테이퍼링은 언제?

 선문답 같지만 테이퍼링의 시점은 경제가 어느정도 정상화되어 가고 있다는 신호들이 시장에서 보일 때입니다. 며칠 전 지난 4월 연준 회의록이 공개되었는데 이때 '테이퍼링'이 언급되어 자산시장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유는 4월 고용지표, 실업급여청구건수 등 다양한 경제지표들이 경제가 정상화되어 가고 있다는 시그널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해석은?

 관련 전문가인 신한은행 오건영 부부장은 21일 유튜브 채널에서 테이퍼링이 생각처럼 바로 시작되지 않을 것으로 이야기하였습니다. 이유는 '테이퍼링'링 논의 되었던  4월의 경제지표가 모두 좋게 호전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5월 관련 지표들의 수치가 좋아지기는 했지만 시장의 예상보다는 낮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좀 더 속도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보았네요. 만약 4월 회의에서 5월 지표를 예상했다면 테이퍼링을 이야기하기 어려웠을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오건영 부부장은 빨라야 9월 FOMC회의에서 언급될 수 있다고 예상하였네요.  

 

 이외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실제 테이퍼링이 예상되는 시점은 2022년 그리고 이후 금리인상은 2023년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으로 봐도 일러야 올해 연말부터 테이퍼링이 시작될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과거 테이퍼링의 스케줄은?

 앞서 이야기 한것처럼 테이퍼링은 13년 당시 버냉키 미 중앙은행 의장의 입에서 처음 나왔습니다. 왜 이때 이 단어가 언급이 되었을까요? 이유는 바로 이때 테이퍼링을 진행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때 진행되었던 일정을 보면 대략적으로 이번 테이퍼링의 속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당시 테이퍼링은 13년 5월 선언되었고, 실제 테이퍼링이 진행된 것은 14년 1월부터 그해 12월까지 1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15년 12월부터 금리인상이 시작되었으며, 17년 9월 시장에 풀린 돈을 거둬들이는 양적 긴축을 진행하였습니다. 

 테이퍼링 선언 → 테이퍼링 진행 → 금리인상 → 양적긴축 이렇게 4단계의 단계가 진행되는 데는 약 4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테이퍼링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까지 테이퍼링 이슈로 인하여 테이퍼링이 언급될때마다 지속해서 시장은 흔들릴 수는 있습니다. 당장은 아니겠지만 언젠가는 시장의 유동성도 축소가 되겠지요. 이를 위해 서서히 투자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가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